공연기획자란?
최근 문화 예술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아져 뮤지컬과 오페라 공연, 국내외 유명 가수들의 콘서트 공연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분위기에 힘입어 기업들도 많은 후원을 하면서, 공연 문화는 앞으로도 점차 발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공연기획자는 작품을 무대에 올리기 위해 작품을 선정하고, 공연 시기와 장소를 결정하며, 예산을 세우는 등 공연이 완성되기까지의 전 과정을 책임지는 총지휘자입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공연은 무엇이고, 비슷한 공연이 이미 진행되었는지, 우리의 정서와 어울리는지,성공한 공연들은 어떤 방법으로 관객을 끌어 들였는지에 대해 철저한 분석을 합니다. 공연기획자가 기획한 공연을 무대에서 현실화하는 사람들은 스태프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연기획자는 연출, 안무, 음악, 무대 디자인, 조명, 의상, 분장 등을 맡을 각 스태프들을 구성하고, 준비 과정의 비용 확보, 준비 사항 체크, 장면을 연출하는 연출자를 지도하기도 합니다. 작품이 무대에 오를 준비를 마치면 공연기획자는 더욱 바빠집니다. 공연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홍보와 광고가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큰 규모의 공연을 기획하는 곳에서는 공연을 홍보하고 관객을 모으는 홍보 및 마케팅 분야, 관객이 편안하게 공연을 관람할 수 있도록 하는 현장 운영 및 관리 분야로 나누어서 일하기도 합니다.
공연 전체를 책임지는 공연기획자는 최소 5년 이상의 현장 경험을 통해 공연 제작의 전과정을 경험하고 이해한 후 전문가로 거듭나게 됩니다.글로벌화는 공연 산업에서도 예외가 아닙니다. 공연기획자는 순수 국내 창작 작품을 해외 무대로 진출시키기도 하고, 해외 작품을 가져와 국내의 무대에 올리기도 합니다. 만일 해외 판권이 있는 작품을 국내 무대에 올리려면 공연권을 먼저 얻어야 합니다. 판권을 가지고 있는 해외 기획사와 계약을 한 후 국내 공연을 진행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해외 기획사와 협업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공연기획자가 외국어에 능통하다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공연기획자에게는 남이 나와 다름을 인정하고 받아들일 줄 아는 열린 마음, 소통하는 능력과 포용력이 필요합니다. 공연은 음악, 미술, 문학, 철학 등 모든 분야가 어우러져 완성되는 만큼 여러 사람들이 함께 일하는 과정에서 의견의 대립이 종종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공연기획자가 하는 일은?
공연기획자는 흥행 가능성이 있는 작품을 만들고, 관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합니다. 공연의 주제가 정해지면 ‘언제, 어디서, 어떤 배우와 어떤 공연을 하게 될 것인지’와 같은 세부적인 내용이 담긴 계획서를 만들게 됩니다. 그리고 제작비를 지원할 투자자를 찾아야 합니다. 예술 작품 하나를 무대에 올리기까지 드는 비용은 수백만 원에서 수십억 원에 이릅니다. 작품의 장르, 공연 장소, 배우 등에 따라 제작비는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적절한 투자자를 찾는 것은 공연기획자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많은 작품들이 이 과정에서 무산되거나 연기되기도 합니다. 제작비가 마련되었다면 배우와 연출, 무대, 조명, 음향, 의상, 세트, 분장, 소품 등의 스태프를 선정하고, 그들을 통솔합니다.
적성과 흥미는?
하나의 공연이 완성되기까지 수많은 사람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완성도 높은 공연이 되려면 공연기획자는 스태프들과 원활하게 의사소통을 하고,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연 전반을 기획하고 이끌어 가는 입장에서 작은 것 하나 놓치지 않는 세심함이 필요합니다. 최근 국내의 창작 공연이 해외 진출을 활발하게 하고 있으므로 외국어 실력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공연기획자라면 다양한 문화 예술에 대한 관심과 경험도 중요합니다. 독서와 음악을 좋아하고, 미술, 전시, 콘서트, 연극, 뮤지컬 등 전반적인 문화 예술을 두루 접하면서 예술적 감각을 키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예술성과 대중성을 두루 이해하기 위해 공연 관람 후 자신의 느낌을 글로 써보거나 관련 후기나 기사를 읽으며 다른 사람과 내 생각을 비교해 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또한 의사 결정을 위한 문제 해결력, 추리력, 판단력과 다른 사람의 행동에 맞추어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행동 조정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총감독으로서 독창성과 종합적인 사고력, 판단력, 그리고 강력한 리더십이 필요해요. 공연을 무대에 올려 많은 관객을 모으려면 홍보나 마케팅에도 능해야 하고, 경영자적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스폰서를 찾아가 투자나 후원을 하도록 설득해야 하므로 설득력과 호소력도 필요합니다. 예술형, 사회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진출 방법은?
공연기획자가 되는 데 학력이나 전공은 제한이 없습니다. 그러나 대학에서 예술 경영, 공연기획, 연극 영화 등을 전공하면 공연 기획에 대한 이론과 기획 실습을 익힐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공연 기획사, 극장 및 극단의 직원으로 시작해 실무를 익히거나, 방송 아카데미와 사설 교육 기관의 공연 기획 프로그램에서 교육을 받고 공연기획자가 되기도 합니다. 공연 기획을 하기 위해서는 무대, 조명, 음향, 의상 등 공연 전반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하며, 관객을 모으려면 홍보나 마케팅 능력도 필요합니다. 요즘은 공연 기획사에 취업하는것 외에도 프리랜서로 활동하거나 협동조합을 창업하는 등 활동 형태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공연기획사에서는 업계 관계자에게 추천을 받아 채용하는 편이나, 인력이 필요할 때 수시로 공개 채용을 하기도 합니다. 한편 경력자를 선호하는 편이라서 공연 기획사에서 경력을 쌓거나 공연장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이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미래 전망은?
최근 대중 문화 예술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뮤지컬, 콘서트, 연극, 독주회, 무용 등 다양한 공연들도 활발히 개최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쉽게 접할 수 없던 뮤지컬과 오페라 등의 공연도 늘어나고, 기업들의 후원도 증가하면서 공연 예술 분야는 계속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연은 기획력에 따라 콘텐츠의 질과 관객의 반응이 달라지는 만큼 공연기획자의 역량은 무척 중요합니다. 따라서 기존과 차별화된 작품을 기획할 수 있고, 마케팅, 홍보 등의 역량을 갖춘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반면, 공연 기획과 광고 홍보 분야에서 경력을 쌓은 사람을 선호하는데다 여러 대학에서 공연 기획 관련 학과가 많이 개설되면서 매년 배출하는 인력도 늘어나 공연기획자로 취업하는 데에는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연 기획이라는 일의 특성상 업무량에 비해 보수가 낮아 이직과 전직이 많은 편입니다. 또한 문화 예술 산업 분야는 경기 흐름에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경기 침체가 계속될 경우 일자리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관련 직업은?
Tip
행사기획자에 대해 알아볼까요?
행사기획자는 특정 기업이나 지역의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전시회, 시사회, 축제, 자동차 시승회, 국제회의 등 다양한 행사를 기획해요. 행사를 기획하기 위해 설문 조사, 시장 조사, 데이터 분석 등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 후 행사의 틀을 잡아요. 행사 의뢰자를 만나 행사 범위와 형식을 계획하고, 예산을 세운 후 일할 사람들을 고용해요. 프로그램 홍보 자료를 준비하고, 행사 참가자를 구성해요. 그리고 참가자들의 숙박 및 이동, 연회, 디스플레이, 통역, 장비,인쇄물 및 보안 등의 일도 조정해요. 행사기획자에게는 기획력, 창의력, 마케팅 능력, 순발력, 추진력, 리더십이 필요해요. 행사 의뢰자 및 행사 진행자들과의 원만한 대인 관계가 요구되며, 체력 소모가 많은 직업이므로 강인한 체력도 갖추어야 해요. 예술형과 진취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해요.
특수효과기술자(오퍼레이터)에 대해 알아볼까요?
특수효과기술자는 텔레비전이나 영화에서 연출 효과를 높이기 위해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다양한 배경과 특수 효과들을 만드는 일을 해요. 촬영이 끝난영화나 텔레비전 영상 파일을 받아, 장면 하나하나를 넘기면서 특수 효과를 덧입힐부분을 찾아요. 의뢰인과의 협의를 통해 의뢰인이 원하는 특수 효과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활용해 현실에서 촬영이 불가능한 액션이나 화면을 구성해요. 특수효과기술자는 영상 언어와 영화 및 방송 편집에 대한 지식과 이해력이 있어야하고, 창의력, 독창성, 미적 감각, 공간 지각 능력 등이 요구돼요. 특수 효과의 과정은 거의 컴퓨터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컴퓨터 그래픽 등의 프로그램을 원활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장시간 동안 컴퓨터 작업을 할 수 있는 인내심과 집중력이 필요해요.
로봇공연기획자에 대해 알아볼까요?
로봇공연기획자는 로봇이 하는 공연을 기획하는 사람으로, 하는 일은 공연 기획, 제작, 수정, 현장 리허설, 실제 공연 등 크게 다섯 가지예요. 기획 단계에서는 시나리오 구성과 장면을 이미지화할 수 있는 스토리보드 작업을 해요. 제작 단계에서는 무대 영상 및 사운드, 그리고 가장 중요한 로봇의 모션을 제작해요. 이러한 제작이 끝나면 테스트와 수정 작업을 하고, 현장 리허설을 거쳐 실제공 연에 들어가요. 로봇의 모션 제작은 로봇공연기획자로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작업이에요. 훌륭한 애니메이션 작업을 위해서는 시간과 공간에 대한 이해 능력이 있어야 하고, 수많은 프레임을 작업해야 하므로 반복 작업을 잘 견디며, 세밀하고 꼼꼼한 성격이면 좋아요. 문화 예술적 소양을 갖춘 이공계 전문 인력이나 과학 기술적 사고와 지식을 겸비한 문화 예술 콘텐츠 산업 종사자 등과 같이 춤과 연극, 로봇에 대한 관심과 기본적인 지식을 갖춘 사람에게 적합해요. 관련 학과로는 애니메이션학과, 공연예술학과, 미디어아트학과, 컴퓨터공학과, 로봇공학과 등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