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기획자

대중음악과

음반기획자란?

예로부터 우리 민족은 춤과 노래를 좋아했습니다. 우리는 일을 하거나 쉴 때, 기쁘거나 슬플 때, 늘 노래를 흥얼거리고 어깨춤을 추면서 힘겨움을 달래거나 기쁨을 나누었습니다. 우리 민족의 이러한 특성은 전래되는 민요나, 판소리, 마당극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즘 전 세계는 K-Pop에 열광하고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은 이미 월드스타가 되었고, 이외에도 많은 한국의 아이돌들이 세계 곳곳에서 활약하며 우리나라의 춤과 음악을 알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춤과 음악을 좋아하는 민족성이 낳은 필연적인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곡의 노래가 탄생하기 위해 가장 먼저 움직여야 하는 사람이 음반기획자입니다. 음반기획자는 음반의 콘셉트를 잡아 기획을 한 후, 그에 맞는 작곡가들을 선정해서 곡을 의뢰하고, 곡이 나오면 작사가들에게 가사를 의뢰합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음악을 들려주기 위해 음반기획자는 음반 시장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각 연령층이 좋아하는 음악적 특징을 분석합니다. 또한 그 음악에 적합한 가수를 선정하고, 그에게 적합한 콘셉트를 잡아주기도 합니다. 음반 제작 규모의 영세성으로 인해 음반기획자는 기획뿐만 아니라 마케팅, 유통, 배급 등 전 과정을 책임져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기획의 전문성을 살리는 방향으로 발전해야 더욱 좋은 음반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자신이 기획한 음악이 널리 퍼져 지구촌 어디를 가더라도 들을 수 있다면 정말 신나는 일일 것입니다. 그만큼 음반기획자라는 직업은 전망도 밝고, 보람도 있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중가요의 유행으로 인해 일자리는 한정적이나 희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취업경쟁 또한 치열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근무 시간이 불규칙하고, 창의적인 작업이라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가 높은 편입니다.

 

음반기획자가 하는 일은?

음반기획자는 단순히 음반만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음악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마케 팅에 대한 지식도 필요합니다. 음반 시장의 동향을 분석하고, 대중의 요구를 파악해서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주제와 내용을 담은 음반을 발매할 기획을 합니다. 대중이 좋아할 만한 음악을 발굴하기 위해 마케팅 조사도 실시합니다. 또한 기획한 음반의 주제를 음악 감독 등과 협의하고, 노래를 완성도 높게 만들 가수, 작사가, 편곡가, 연주자 등도 선정합니다. 음반 이 완성되면 홍보 및 판매 전략까지 세우는 등 음반의 기획부터 마케팅까지 모든 것을 총괄합니다.

적성과 흥미는?

예술형
탐구형
의사소통 능력
음악적 재능
창의성
분석력
대인 관계 능력
기획력
판단력
리더십
독립성

음반기획자는 기본적으로 음악을 좋아하고 즐기면서 새로운 것에 호기심이 많은 창의적인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대중에게 인기 있는 음반을 제작하기 위해 음반 제작에 참여하는 작업자들의 활동을 조정하고, 알맞은 가수 선정과 그에 맞는 작사가, 작곡가 및 편곡가를 선정하여 음악에 대해 논의해야 하므로 음악에 대한 관심은 물론, 음악적인 재능도 필요합니다. 또한 음악뿐만 아니라 마케팅에 대한 지식도 필요합니다. 대중에게 호응받는 음반을 기획하기 위해서는 음반 시장의 동향과 소비자의 잠재적 요구 등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시장 조사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현상을 종합하여 결정하는 판단력과 기획력도 요구됩니다. 음반기획자는 혼자서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대화해야 하는 직업입니다. 가수, 작곡가, 편곡가 등 다양한 예술가들과 함께 작업을 해야 하므로 그들을 포용하고 이끌어 갈 수 있는 리더십을 갖추어야 합니다. 예술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적응성, 리더십, 혁신, 독립성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진출 방법은?

관련학과
대중음악과
실용음악과
예체능교육과
음악학과
뮤지컬과
생활음악과

현대 사회에서 음악은 사람들의 생활과 뗄 수 없는 동반자가 되었습니다. 우리가 느끼지 못하는 사이에 늘 함께하며, 슬플 때나 기쁠 때 우리들의 감정을 정화시켜주는 음악은 우리 생활 곳곳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음반기획자가 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전공이나 학력은 없습니다. 그러나 음반기획자 중에는 대학에서 음악이나 경영, 마케팅을 공부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음반 회사의 기획이나 마케팅 업무 분야로 취업해서 2~5년 동안 일을 배우면 음반기획자로서 일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음반 제작은 다양한 능력이 총체적으로 필요한 일입니다. 다양한 장르의 음악적 지식을 갖추는 것은 물론, 오랜 기간 동안 음반 제작과 관련된 실무 능력을 탄탄히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래 전망은?

생활 수준이 높아지고, 여가 시간이 늘어나면서 취미 생활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다양한 음악 장르와 새로운 가수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과 욕구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을 반영해 최근 각 방송사에서 앞다투어 실시하고 있는 음악 오디션 프로그램이 대중들의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으로 볼 때, 색다르고 다양한 음악을 기획할 수 있는 음반기획자는 더욱 주목받는 직업이 될 것입니다. 한편, 인터넷과 휴대폰의 발달은 기존 음악 산업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음반 제작사나 기획사에서도 새로운 매체에 맞는 디지털 싱글 앨범 등을 제작하고, 관련 부서를 신설하는등 기존 음반 판매 외에 수익 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음악 파일 공유, MP3 파일 무료 다운 등은 음반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현재 우리의 K-Pop은 아시아뿐만 아니라 유럽, 미국 등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에 해외 진출을 도모하는 음반기획자도 더욱 많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관련 교과
음악
미술
사회
사회-사회 경제
사회-사회·문화
정보
기술·가정
영어
 
준비 활동 예시
음악 및 영어, 정보, 사회 교과 역량 키우기
음악 및 기획, 마케팅 관련 동아리 활동
음악 관련 교내외 대회 참가
음악 관련 학과 체험 활동
음반기획자 직업 체험 활동
음악, 문화, 마케팅 분야의 독서 활동

관련 직업은?

작사가
편곡가
가수
연주가
지휘자
프로듀서

Tip

가수에 대해 알아볼까요?

가수는 공연장, 콘서트, 텔레비전, 라디오 등 대중 매체를 통해 노래를 부르면서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감동을 주는 직업이에요. 주로 대중음악을 하는데, 장르에 따라 록, 댄스, 트로트, 발라드, 팝페라 가수 등으로 나눌 수 있어요.가수는 노래는 기본이고, 춤도 잘 춰야 하고, 노래의 내용을 잘 전달하기 위해 연기도 잘해야 해요. 자신의 곡을ㅜ직접 작곡·작사하고, 편곡까지 하는 등 다재다능한 가수도 많아요. 가수는 끊임없이 자기 계발을 해야 해요. 무대 위에서 노래하고 춤출 수 있는 적극적이고 활발한 성격을 지니고,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잘 듣고 수용하는 태도도 필요해요. 어릴 때부터 음악 공부를 체계적으로 하고, 하나 이상의 악기를 다룰 수 있는 것이 좋아요. 최근 가수들의 해외 진출이 많기 때문에 영어나 일본어, 중국어 등 외국어에 능숙하다면 더욱 좋아요.

폴리아티스트에 대해 알아볼까요?

폴리아티스트는 새로 생겨난 직업이 아니에요. ‘폴리’라는 말은 할리우드의 효과음의 전설로 불리는 잭 폴리(Jack Foley)의 이름에서 따왔어요. 잭 폴리(1891∼1967)는 1930년대부터 할리우드 영화에서 효과음을 만들었고, 발소리만으로도 캐릭터를 표현해 내는 재능을 인정받은 인물이에요. 그래서 몸으로 효과음을 내는 사람을 ‘폴리아티스트’라 부르게 되었어요. 우리나라에서도 30년 전부터 이 분야에서 활동한 사람들이 있었고, 90년대까지 ‘효과맨’, ‘음향 효과’라고 불렀어요. 그러다 2000년대에 들어오면서 해외의 폴리 기술이 도입되고, 이 분야가 전문직으로 인정받으면서 우리나라에서도 폴리아티스트라고 부르게 되었어요. 음향 효과, 음향 제작이 발전하여 전문화된 것이죠.

음악치료사에 대해 알아볼까요?

음악치료사는 음악을 통해 마음이나 몸이 아픈 사람을 낫도록 도와주는 일을 해요. 음악치료사는 환자의 진단 검사와 상담, 그리고 가족과의 상담을 통해 계획을 세운 다음 치료해요. 치료에는 다양한 악기와 음악이 동원되고, 치료 방법으로는 음악 감상,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 즉흥 연주, 작곡, 음악을 듣고 토론하기, 음악에 맞춰 신체 활동하기, 음악을 들으며 명상하기 등이 있어요. 음악치료사는 음악적·심리적 지식을 다 갖추어야 해요. 음악치료사가 되기 위해 정해진 학력은 없지만, 대학에서 음악 관련 공부를 하면 도움이 돼요. 또한 대학원에 음악 치료 과정이 있으며, 사설 훈련기관에서도 음악 치료 분야를 배울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