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이너란?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 중에서 옷을 입는 것은 인간뿐입니다. 옷은 더위와 추위, 열악한 환경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수단이며, 동시에 자신을 꾸미고 돋보이게 하는 장식품이기도 합니다. 인류는 ‘패션’이라는 독특한 문화를 만들고 가꾸어 왔는데, 시대적·지리적 환경과 관습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해 온 패션의 역사는 인류의 문화사를 보여 주는 소중한 자산입니다. 패션은 그 시대의 문화를 읽을 수 있는 표본인데, 최근에는 개인의 개성과 독특함을 추구하는 것이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패션 디자인은 옷과 장신구에 관한 디자인 및 아름다움에 대한 학문 분야입니다. 패션 디자인은 사회의 관습이나 도덕과 관련해 입는 사람이나 보는 사람에게 안정된 느낌을 주고, 입는 사람의 실용적·사회적·심미적·도덕적인 면을 표현하는 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패션의 기능은 인간이 생활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욕구나 생리적 욕구를 만족시키고, 편안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하며, 패션을 통해 미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줍니다.
최근 세계적으로 의류 산업이 무한 경쟁 시대로 접어들면서 패션 디자인은 상상력, 창의력, 감성, 예술 등 문화적 요소가 기초가 되어 상품화되는 지식 문화 서비스 산업으로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패션 디자인은 선과 형태, 색상, 소재, 디테일, 트리밍 등의 패션 디자인 요소와 반복, 평행, 연속, 교차, 점진, 전환, 방사, 집중, 대비, 리듬, 비례, 균형, 강조 등의 디자인 원리를 조화롭게 연관시켜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회 문화적인 영향을 받으며, 시간과 장소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패션디자이너는 직물, 가죽, 비닐 등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여 우리가 입을 수 있는 옷을 디자인하는 사람입니다. 의류 디자인은 크게 양장과 한복으로 분류하고, 성별과 나이에 따라 남성복, 여성복, 캐주얼, 아동복으로 분류하며, 옷의 용도에 따라 유니폼, 운동복, 평상복, 정장 등으로 분류합니다.
패션디자이너가 하는 일은?
현대인들은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해 옷, 액세서리, 헤어스타일 등을 적극 활용합니다. 이런 소비자들의 패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패션디자이너는 여러 가지 소재를 활용해 남성복, 여성복, 아동복, 란제리, 신발, 액세서리 등을 디자인합니다.
적성과 흥미는?
패션디자이너는 항상 새로운 옷을 만들고, 그 옷을 소비자에게 판매해야 하기 때문에 열정이 있어야 합니다. 패션디자이너는 그림 실력뿐만 아니라 바느질, 디자인 실력도 뛰어나야 하며, 패션 업계에 대한 지식도 있어야 하고, 끈기와 인내심도 갖추어야 합니다. 또한 안정적인 패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두고, 전체적인 사업 내용과 재무에 대한 지식도 갖추어야 합니다. 창의성과 색채 감각, 조형미, 미적 감각, 유행 감각 등이 있어야 하고, 의복에 대한 기초 지식뿐만 아니라 사회, 심리, 인문, 철학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옷을 디자인하고 만드는 과정에서 여러 전문가들과 함께 작업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협업 능력과 대인 관계 능력,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는 것도 중요합니다. 옷감이나 부재료, 악세서리 등을 다루기 때문에 손재주가 있어야 하고, 초과 근무나 외근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강한 체력이 요구됩니다.
흥미 유형이 예술형과 탐구형인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최근에는 대부분 컴퓨터를 활용해 디자인하기 때문에 컴퓨터 활용 능력을 갖추는 것도 중요합니다. 패션디자이너에 관심이 있다면 평소 패션쇼 참관, 패션 잡지 구독 등으로 패션 감각과 안목을 키울 것을 권장합니다. 패션디자이너들의 작업실을 방문해 직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거나 전공 학과와 관련된 체험 활동도 추천합니다.
진출 방법은?
패션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 대학 및 4년제 대학교에서 의상디자인학, 패션디자인학, 의류학, 의상학 등을 전공하면 유리합니다. 관련 학과에서는 복식사, 의복재료론, 의상심리학, 코디네이션기법 등의 이론과 디자인 실기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집니다. 또한 마케팅, 머천다이징과 관련한 교육 과정이 운영되고 있어 의상 판매 기법 등에 대해서도 배우게 됩니다. 사설 교육 기관에서 패션 디자인이나 의류 제작에 대한 교육을 받을 경우 과정별로 6개월~3년까지 교육 기간이 다양하게 개설되어 있습니다.
패션디자이너는 주로 의류 회사, 섬유 회사 등으로 진출하며, 자신이 직접 의상실을 운영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의류 업체에서의 근무 경력을 살려 외국 유명 브랜드의 상품기획자로 진출하기도 하고, 패션 감각을 살려 스타일리스트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일부는 자신만의 개성을 살린 브랜드를 개발해 오프라인 매장이나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패션디자이너는 공개 채용이나, 교육 기관 및 교수에 의한 추천 등을 통해 주로 채용됩니다. 공개 채용의 경우 서류 전형, 필기시험, 포트폴리오, 면접 등을 거치는데, 대기업일수록 전형이 까다로운 편입니다. 일부 회사의 경우 정식 패션디자이너로 채용하기 전에 일정 기간 동안 디자이너가 지녀야 할 자질과 능력을 평가하는 인턴제와 실무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연수 제도를 운영하기도 합니다. 회사 내규와 개인의 역량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최소 5년 정도 경력을 쌓으면 팀장 직급으로 승진할 수 있으며, 전체 디자인실을 운영하면서 디자인을 기획하고 브랜드를 관리하는 실장으로도 승진할 기회가 주어집니다.
미래 전망은?
패션디자이너가 근무하는 의류 업계는 경기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지난 20여 년간 국내 패션 산업은 성장세였으나 지금은 그 성장세가 꺾이고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상당 기간 불경기가 지속되면서 패션에 대한 소비 심리가 위축되었고, 해외 유명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이 늘어나면서 해외 브랜드의 국내 진출이 크게 증가했으며, 인터넷의 발달로 소비자들이 온라인을 통해 직접 해외에서 구매하게 되면서 국내 패션 산업은 더욱 위축되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의류 구매가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패션 전문 대기업들은 사업 규모를 줄이거나 통합하고 있는 추세인 반면, 온라인 중심의 패션 업계는 상대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어 패션디자이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관련 직업은?
Tip
패션테크니컬디자이너에 대해 알아볼까요?
패션테크니컬디자이너는 디자인과 디자인 디테일을 분석해 정확한 스케치 작업이 이루어지도록 돕고, 의복의 핏을 이해한 후 작업 지시서인 테크니컬 패키지의 모든 디테일을 확인하는 일을 해요. 패션테크니컬디자이너는 소속에 따라 자체 브랜드가 있는 의류 업체에 소속된 ‘바이어테크니컬디자이너’, 바이어와 벤더 회사가 원활하게 의사소통을 하도록 돕는 ‘에이전트테크니컬디자이너’, 생산 관리를 하는 의류 무역 회사에 소속되어 일하는 ‘벤더테크니컬디자이너’, 세 종류로 구분해요.
바이어테크니컬디자이너가 디자이너 한 디자인을 바탕으로 테크니컬 패키지를 작성해 에이전트에 전달하면, 에이전트테크니컬디자이너가 바이어로부터 전달받은 테크니컬 패키지를 확인해 불가능한 사항을 바이어에게 미리 알리고, 수정 과정을 거쳐 테크니컬 패키지를 벤더테크니컬디자이너에게 전달해요. 샘플 수정 등을 거쳐 최종 승인이 되면 본격적으로 생산이 이루어지도록 에이전트로 지시 사항을 전달해요.
패션머천다이저에 대해 알아볼까요?
패션머천다이저(Fashion Merchandiser)는 흔히 패션 MD라고 하며, 패션 동향을 조사하여 패션 상품을 개발, 유통, 영업하거나 구매 과정에 관여하므로 패션 관련 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직업이에요. 최근 패션 산업의 화려함 때문에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직업이에요. 패션머천다이저가 관여하는 영역이 넓다보니 업무가 복잡하고, 업무량이 상당히 많은 편이에요. 패션머천다이저가 되기 위해서는 미적 감각이 있어야 하고, 의사소통 능력이 뛰어나야 하며, 섬유 소재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하고, 포토샵, 일러스트, 엑셀, 파워포인트 등의 컴퓨터 프로그램을 다루는 능력이 뛰어나야 해요.
텍스타일디자이너, 액세서리디자이너에 대해 알아볼까요?
텍스타일디자이너는 방직 회사, 의류 업체, 벽지 회사 등에서 옷감의 성분, 실의 색상과 종류, 조직의 형태, 무늬 등을 적절히 배합하여 새로운 직물(텍스타일)을 만드는 일을 해요. 액세서리디자이너는 반지, 목걸이, 모자, 머리핀 등과 같은 액세서리의 유행 동향을 분석하고, 소비자의 기호를 파악하여 액세서리를 디자인해요.